반응형

 

천간의 비견은 경쟁자 코드가 붙는다.  +

1. 년간 비견


그치만 년간은 멀리에 있기에 체감이 쉽지가 않는다.  불특정 다수를 의미. 어딜가더라도 나 같은 사람(코드가 맞는 사람)들을 만난다. (옆에 식상이 있으면 서로 생하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재를 보게 되면 나누는 현상이 일어난다)  

2. 월간 비견
경쟁자 코드가 붙는데 바로 옆이라 체감이 가능하다.  

3. 시간 비견


시로 오면 경쟁자 코드가 급격히 떨어진다. 시간 비견은 가족적 비견. 내가 더 앞에 있기에 방패가 되거나 챙겨주거나 도움을 주는 형태. (관을 보고 있으면 내가 이끌어줘야 하는 상황이 옴) 가족들과 소통이 잘 된다. 아무래도 천간에 있다보니 경쟁자 코드가 발생 할 때도 있다.    


지지로 오면 경쟁자 코드는 사라지고 뿌리가 된다. 나의 자신감, 나의 근거, 나의 자존감의 원천/근원. 지지에 비견 하나쯤 있어야 버틸 수 있고 끌고 나갈 수 있고 사주 전체를 주도할 수 있다. 아무 이유없이 '나는 잘 될거야'라는 생각. 친구, 동료, 가족 등을 의미하고, 이들이 나를 돕는 형태. 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는, 인복이 있는 사람. 

 

(하지만 지지 비견이 두 개면 해당 안됨. 지지에 한 개 일 때만 해당)  


1. 년지 비견


년지 자리는 조상, 조부모 자리. 부모님보다 조부모님, 친척들과 연이 있다. 년지는 먼 거리이기에, 외국과도 연관이 있다. 해외로 가면 잘 될 사람. 타 지역에 가서 성공하는 사람. 그 쪽에 있는 낯선 사람들이 나에게 도움을 준다. (다만 글자가 어떤 모양으로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충을 하고 있는지 합을 하고 있는지...) 지지에 비견은 하나만 있는 것이 좋다.  

2. 월지 비견 건록격.


(가문이 된다) 가문의 시초가 된다. 우리집을 세우는 사람. 사주가 긍정적인 구조이면 부모님의 지지가 항상 따라온다. 주변에서 믿어주고 응원 해주다보니 성공하기 쉽다.  


3. 일지 비견 간여지동.


다른 주에 있으면 공간, 시간의 거리감이 있는데에 비해 일지에 있는 비견은 시간/공간차가 없다. 그릇이 작아지는 모양이다. (다른 주에 있으면 그 곳까지 영향을 행사하지만 일지에 있으면 내 자리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 천상천하 유아독존. 내가 최고임. 근자감. 누가 지지를 하지도 않는데도 그냥 내가 최고. 내 정신적인 멘탈이 쎔.  


4. 시지 비견


뒷심이 강하다.

 

 

---------------------------------------------------------------------------------

 

식신

 

1. 년간 식신


년간의 식신은 일간이 생한다. 년간은 울타리, 국가를 의미. 식신은 보호장치인데 그게 년간에 있다는 것. 평소에는 가만히 있다가 국가적인 일이 생기면 들고 일어난다. 식신 자체가 평소에는 조용하다가 문제가 생겼을때 확 돌변하는 편. 그래서 의외로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함(위기 상황이 발생했을때) 년간은 첫 인상을 의미하는데, 식신은 독특하고 유니크함. 개성을 의미. 즉 첫 인상이 개성이 있다. 또 식신은 일관됨을 의미하기에 외모가 잘 변하지 않는 것도 볼 수 있음.    

2. 년지 식신


년지는 환경, 의미, 배경, 조상. (천간은 결과/원인, 지지는 과정/원인) 집안이 유복하다, 집안이 풍족하다. 편안해 보이고 여유로움. (하지만 월지랑 년지가 충을 하고 있으면 반대로 나타남. 먹을 복이 없고 가난)  ​  

3. 월간 식신


월간은 지역 사회. 사회궁. 나는 내 자리가 마련되어 있는 사람. 내 영역이 보장이 되어있어 편하다.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다. 사주구성이 이상하게 되어 있지 않는 이상, 내 의사표현을 확실히 한다. 식신은 정인을 포함하기에 상대방을 거스르지 않는 의사표현이 가능하기에, 사회생활/직장생활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 비해 편하다. 나만의 색깔이 뚜렷하다. 남에게 휩쓸리지 않는다. 보통 식신이 잘 표현된 사주는 자유업에 종사할 가능성이 높다. 직업 자체를 내 적성/성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 ​  

4. 월지 식신


월지에 있다는 것은 '식신의 영향력이 주변에 끼치고 있다'를 의미. 식상은 원래 output을 의미. 출력을 한다. 내 행동/말이 주변에 영향력을 행사함. (그래서 무식상인 사람/식상이 취약한 사람은 식상이 발달된 사람과 같이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개운해지고 기분이 좋아짐ㅎㅎㅎ)  ​출력의 기능이 월지에 있다는 것. 주변을 일차적으로 화목하게 만든다. 뭘 하려고 하면 영향력이 생긴다. 나만 하는게 아니고 주변까지 다 ​끌어들인다.   ​+

5. 일지 식신


일지는 개인성이 강조. (년월은 외부) 오롯한 내 식신, 그렇기에 규모가 갖춰지기가 어렵다. 나만을 위한 것을 한다. 본성에 굉장히 충실하다. 그냥 내가 하고 싶어서 한다. 나만을 위한. 나의 보호장치. 다른 주에 가서 다른 십성이 개입하지만, 일지 식신은 백프로 순수한 식신임(주변 주와 합을 하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  

6. 시간 식신


시간은 미래, 말년을 의미. 개인성. ​말년으로 갈 수록 편해진다고 본다. ​시간의 식신이 잘 발달되어 있는 사주는 자식복이 있다, 아무것도 안해도 자식이 도움을 줌. ​취미를 본격적으로 하는 사람. 가족보다 취미생활을 중요시 하는 걸로 발현 될 수도 있음.  

7. 시지 식신


시지란 아무에게도 드러내지 못한 본성 욕구

반응형

+ Recent posts